고객사에서 프로그램 도입을 하게 된 배경이나 이유는 무엇인가요?
D사는 평소 글로벌 임직원들의 성장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고객사입니다.^^
저희 캐럿과 함께 20년부터 귀임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도 꾸준히 진행중인데요, 이번에는 더 나아가 현채인 리더 분들을 위한 교육을 새롭게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기존에는 D사 내부 진단을 바탕으로 한 현채인과의 간단한 리뷰 형식으로 만 진행했었는데, 이제는 글로벌 리더의 성장관점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여 저희와 함께 과정 기획부터 많은 논의를 거쳐 '현채인 글로벌 리더십 과정'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준비에 앞서 담당자분과 함께 걱정했던 부분이 바로 다양한 국가와 비대면 강의였는데요. 무려 5개 국가 그리고 1시간 비대면 특강이라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각 국가별 참가 인원이 10명부터 100명까지 다양했고, 리더십 내용을 각 언어별로 비대면형태로 전달한다는 것은 쉽지않은 도전이었습니다. 특히나 리더십 과정은 내용을 다룰 수 있는 강사풀도 적고, 이를 제2외국어로 온라인Zoom 환경에서 전달한다는 꽤 훈련과 준비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어떻게 이 난관을 헤쳐나아갔을 지 앞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교육 기획 과정에서 확인한 고객사의 요청사항은 무엇이었나요?
D사 입장에서는 비슷한 시기에 5개 국가의 현채인 분들의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길 원했고, 각 국가별 언어로 동일한 내용으로 1시간의 글로벌 리더십을 다루고자 했습니다.
- 현지법인과의 사전 일정 조율
과정을 준비하는 부분에서 쉽지 않았던 첫번째는 우선 과정을 준비하기에 앞서 현지 법인과 특강 일정을 확정하는 부분이었는데요. 국가별 시차가 다른 강의를 진행하다보니 본사의 교육 담당자 또한 현지법인 담당자분과 소통하고 이를 저에게 전달하고, 강사님 가능 일정을 조율하는 부분부터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아무래도 시차가 다르다보니 다른 과정보다 교육 과정이 확정되기까지의 대기시간이 있어, 이를 위해 담당자분과 유기적인 소통이 가장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으로 빠르게 실시간 소통하며 각 국가별 특강 일정을 잡았던 부분은 마치 첩보영화의 한 장면 같았네요.ㅎㅎ (이자리를 빌어 늘 긍정적으로 소통해주신 담당자님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 글로벌 리더십 콘텐츠
두번째로는 콘텐츠 부분인데요. 어떻게 보면 '글로벌 리더십'이란 범위가 넓은 주제를 1시간의 특강으로 각 언어별로 진행하는 것에 대한 약감의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국가도 다르고, 직급, 배경이 다 다른 현지 중간관리자 분들에게 과연 어떤 부분이 필요할지 고민해보았는데요. 막연한 내용이 아닌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하기 위해 우선 내부 전문MI강사님과 사전 미팅으로 어떤 내용을 전할지를 정했고, 모든 국가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내용인 ""리더십 정의, 소통, 피드백""으로 통일하여 꼭 필요한 부분만 다루기로 했습니다. 우선 한국어로 교안을 작성하고, 이를 번역업체를 통해 각 언어별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각 국가별 다루실 강사님들로부터 2차 번역검수로 강의안 내용을 더 정교화 했습니다.

교육과정 소개 및 준비과정에서 특별하게 Focus를 맞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앞서 설명했듯이 본 과정은 다양한 국가별 동일한 리더십 내용을 다루어야 하다보니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과정을 진행해주실 강사님이었습니다. 리더십을 제2외국어로 전달할 수 있는 강사 풀이 사실상 거의 없기에 저희는 우선 각 국가별 언어를 강의하실 수 있고 특강을 전문적으로 해보신 강사님들을 선별한 후, 내부 리더십 전문강사가 강사님들을 대상으로 수차례 교육하여 강사님들께서 본 강의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자신만의 강의 전달력으로 본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다행히 리더십 내용이 많이 어렵지 않고 평소 강의를 많이 해보신 강사님들이셔서 사전 연습을 통해 무리없이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사의 니즈맞춤형 접근법 및 차별화 요소는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다른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부분은 바로 각 국가별 언어로 맞춤화된 글로벌 리더십 과정이라는 점 같습니다. 그리고 비대면 1시간이라는 제한된 상황에서 현채인 리더분들께 잘 전달되어 소통되었던 부분은 바로 소그룹 Acitivity인 것 같아요.
이번에 진행했던 글로벌 리더십 과정은 1시간 온라인 특강임에도, 약 10분 내외의 그룹 Activity도 있었는데요~ 단순히 One-way 특강이 아닌 학습자 4명씩 Zoom 소그룹으로 이동시켜 직접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통해 실제로 소통의 핵심을 배워보기도 했습니다. 그룹 활동 주제는 ""효과적인 소통""이었는데요, 각 구성원이 사실기반, 감정기반, 가치기반을 중점으로 역할을 맡아 대화하는 활동입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학습자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소통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했던 건 바로 운영부분이었는데요. 매니저 뿐아니라 강사, 담당자님과의 합이 참 중요했습니다. 50명 이상의 대규모 인원을 한번에 조정하는 순간에는 두눈을 부릅뜨고 마우스를 꽉지며 긴장감을 유지했답니다!
또한 강의가 종료하고 각 국가별 언어로 된 종료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는데, 종료만족도 조사 항목을 담당자와 사전에 논의하여 통일하고 이를 번역함으로서 각 국가별 의견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제2외국어의 경우 강의를 참관하더라도 내용이 어떻게 전달되는지 모르기 때문에 강의만족도조사는 꼭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응답해주셨는데, 문화가 다르더라도 대체로 비슷한 부분에서 만족하셨던 부분이 인상깊었던 것 같아요.


학습자의 만족도 결과 또는 피드백 등 교육 진행 후 결과 및 효과를 설명해 주세요.
총 5개 국가의 현지 리더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리더십 교육은 흔치 않은 기회였기에 더 열심히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처음 기획단계부터 D사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하나씩 새로 만들어본 과정이라 더 의미가 있었는데 난이도가 있던 만큼 걱정이 된 부분도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전체 평균 4.2점으로 전반적으로 현채인 분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부분이 참 다행이었습니다.

이번 D사와의 협업을 통해, 무엇보다 현채인 임직원분들께서 짧지만 비대면으로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부분에 감사함을 많이 표현하셔서, 현지법인에 대한 본사의 관심과 지지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글로벌로 나아가는 기업들이 현지 직원들의 교육과 양성에 있어서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