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재원 후보군 집중 교육 과정

베트남 주재원 파견 후보자들의 기본적인 글로벌 역량 능력 향상과 더불어 OPIc시험 목표 등급 달성을 위한 전일제 인텐시브 과정입니다.

By CARROT 7 min read
해외 주재원 후보군 집중 교육 과정
취득률 100% 달성을 이뤄낸
첫 인텐시브 과정
교육과정의 기본 사항을 소개한다면...

해당 교육은 베트남 주재원 파견 후보자들의 기본적인 글로벌 역량 능력 향상과 더불어 OPIc시험 목표 등급 달성을 위한 전일제 인텐시브 과정입니다. 선발된 교육생들은 아산 연수동에서 8주라는 긴 시간 동안 오로지 베트남어 학습에만 몰두하여 종료 후 사내 3급에 해당하는 IM1레벨을 취득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진행됩니다. 사내에서 주재원 파견자로 최종 선발되기 위해서는 목표 급수를 꼭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본 과정에 선발된 교육생분들은 다른 어떤 교육보다 열심히 참여하신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준비과정에서 특별하게 Focus를 맞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강사를 섭외하는 과정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그동안 진행되지 않았던 새로운 강사로 섭외해달라는 담당자의 요청을 받고, 팀장님과 함께B2C 유명 선생님들을 찾아 한 분 한 분 연락을 취했던 시간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 과정에서 베트남어 베트남어 OPIc 전문 선생님을 신규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결과적으로 본 과정에도 고객사의 Needs를 충족하며 가장 적합한 강사로 최종 투입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교육생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부분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교육 세팅 단계에서 설문 조사를 통해 교육생들의 학습 이력을 조사함은 물론, 베트남어 녹음 파일을 제출하도록 하여 사전 학습이 필요한 교육생 대상으로 베트남어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입과 전 평균 레벨을 최대한 맞추어 알찬 교육 기간이 될 수 있도록 특히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교육 중에 기억에 남는 학습자나 관련 에피소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베트남어를 한 번도 접해본 적이 없는 입문 Level로 입과하신 학습자 한 분이 유독 기억에 남습니다. 다른 학습자들은 베트남어 출장 경험이 있거나, 최소 한 달 이상 집중과정에 투입되어 학습한 경험이 있어서 염려가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분은 사전 과제를 100% 수행함은 물론, 걱정이 무색할 정도로 무서운 실력 향상을 보여주셨습니다. 아침 일찍 가장 먼저 강의장에 도착해서 강사님이 녹음해주신 스크립트를 따라 읽고, 연수동 불이 꺼지는 밤 10시까지 쉬지 않고 학습에만 열중했습니다. 쉬는 시간에도 머리를 쥐어뜯으며 외우시는 그분의 모습을 보고 "힘들지 않으세요?" 라고 물었더니, "회사에서 8주 동안이나 업무를 빼고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주셨는데, 감사한 마음으로 등급 꼭 따야죠." 라는 대답을 하시고는 다시 암기에 몰입하시는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선합니다. 지독히도 공부하시더니 결국 3주차에 중간 목표인 4급을 취득하셨고, 종료일인 8주차에 목표 등급을 달성하셨습니다. 결과를 떠나서, 이러한 마인드로 교육 과정 중 최선을 다하셨던 학습자였기 때문에 아직까지 잊혀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떨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일반 회화나 Biz.스킬 과정들을 운영했을 땐 교육생들의 종료 만족도 결과 수치가 높으면 보람을 느끼는 편인데, 시험대비 과정은 목표 달성률이 높으면 보람과 성취감까지 같이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교육 기간 동안의 노력이 명확한 수치로 증명되기 때문에 저 역시도 과정을 책임지는 매니저로서 성적표를 받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시험 결과 확인하고 담당 매니저인 저에게 바로 전화로 좋은 소식을 전해주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렇게 먼저 연락을 주시는 분들께는 더더욱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물론, 정말 열심히 해도 시험이라는 특성상 실력 발휘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도 다반사지만, 그래도 취득률이라는 수치가 교육 담당자의 KPI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저 역시도 결과가 좋으면 보람을 느끼고, 좋지 않을 땐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베트남어 학습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올해 저는 본 과정 외에도 베트남어 4주 인텐 과정을 7차수 연속 담당하면서 '베트남어'에 대한 친숙함과 애정이 많이 생겼는데요, 과정 운영 경험을 통해 느끼게 된 가장 좋은 학습법은 바로 '섀도잉'을 통한 '자연 암기'입니다. 모든 학습에는 공통적으로 Input과 Output이 있는데요, 정확한 소리를 듣고 그대로 따라하는 반복 훈련만이 제대로 된 Output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어나 베트남어처럼 성조(음의 높낮이)가 있는 언어일 경우, 반복 훈련을 통해 올바른 음가가 체화되지 않으면, 잘못된 성조가 입에 붙어 교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어를 학습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그대로 듣고 따라 하는 훈련을 단어당 최소 1000번씩은 한다는 마음으로 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R솔루션사업본부 Grace(임한나)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