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사 신입사원 스피치 핵심스킬 교육

N사의 신입사원 교육은 실무형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목표로 설계되었으며, 발표 준비부터 실전까지 단계적인 학습과 개별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일을 잘하게 돕는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며 실습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신입사원들의 높은 몰입도와 실용적인 피드백은 교육의 성공을 증명하며 실무 연결성을 극대화했습니다.

By CARROT 5 min read
N사 신입사원 스피치 핵심스킬 교육
고객사에서 프로그램 도입을 하게 된 배경이나 이유는 무엇인가요?

N사는 매년 신입사원 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며, 특히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금융업에서는 보고, 제안, 고객 응대 등 ‘말하기’가 중요한 업무 스킬 중 하나인데요.
본사에서는 정확하고 명확한 보고·설명이, 영업 현장에서는 상품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신입사원들이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고,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도록 스피치와 발표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요청해주셨습니다.

교육 기획 과정에서 확인한 고객사의 요청사항은 무엇이었나요?

N사는 단순히 발표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 상황에서 말의 구조를 잡고 핵심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셨습니다.
특히 MZ세대 신입사원들이 발표할 때 긴장하거나, 이야기의 흐름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하셨는데요.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실습 중심의 커리큘럼을 요청하셨고,
무엇보다 “말을 잘하는 것”보다는 “일을 잘하게 돕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교육과정 소개 및 준비과정에서 특별하게 Focus를 맞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번 교육은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말하기 역량을 키우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오전에는 발성, 전달법, 논리적 말하기 등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는 과정이었고,
오후에는 각자 사전 과제로 준비한 PT 발표를 실전처럼 진행하고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는 실습 위주로 운영했어요.
마지막으로, ‘일상의 언어와 일의 언어는 어떻게 다를까?’를 고민하면서,
조직 내에서 더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실무형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포커스를 맞춘 부분은 '오후 실습 과정'이었어요.
각자가 약 3장 분량의 발표를 준비해 실전처럼 발표해 보고,
이후에는 충분한 피드백 시간을 확보해 발표력 향상은 물론, 발표 준비 과정까지 구체적으로 코칭해드렸습니다.

고객사의 니즈맞춤형 접근법 및 차별화 요소는 무엇인가요?

단순히 발표 스킬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설계를 한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었습니다.
특히 신입사원 교육 마지막 일정에서 진행될 신사업 기획 조별 발표와 연계하여,
실전 발표 경험을 쌓고, 피드백을 통해 발표력을 더욱 다듬을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고객사의 니즈와 잘 맞아떨어졌습니다.

학습자의 만족도 결과 또는 피드백 등 교육 진행 후 결과 및 효과를 설명해 주세요.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신입사원들의 몰입도가 유독 높았다는 것이에요!
실습 중심으로 진행된 덕분에 발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는 반응이 많았고,
“어떻게 말해야 할지에 대한 감각이 잡혔다”는 피드백도 많았습니다.

또한, 교육 담당자분께서는 "조별 과제 발표에서 바로 활용할 실전 팁이 많아 기대된다"고 평가해 주셨어요.
단순한 스피치 스킬을 넘어, 실무와 연결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N사와 같이 신입사원의 실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우고 싶다면?
캐럿글로벌에서 맞춤형 교육을 설계해 드립니다! 😉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문의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