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교육을 학습하며 실무에 유익함을 가져다주는 Global Executive Course
교육과정의 기본 사항을 소개한다면...
Global Executive Course는 딜로이트 임직원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3개월 동안 한 차수로 진행하여 1년에 총 4개의 차수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미팅과 같은, 영어로 업무를 진행해야 할 때가 많아 실무에 도움이 되고자 비즈니스 영어 학습을 희망합니다. 과목은 총 2가지로 나뉘어, Leadership development와 Professional Skill Development가 있습니다. 한 클래스 당 2명에서 최대 4명까지 수강할 수 있고, 비즈니스 영어 콘텐츠를 학습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Leadership development는 제작된 Topic 교재를 활용하며, Professional Skill Development는 레벨 에 따른 캐럿의 교재와 강사님 추가 개인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어떨 때 가장 보람을 느끼셨나요?
저는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들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저는 교육을 준비하면서 끝날 때까지 고객사 담당자, 강사님, 학습자에게 항상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듣곤 합니다. 제가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여러 강사님과 고객사 담당자분으로부터 '매니저님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또한 교육 중간과 종료 후 학습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을 진행하면 '수업이 재미있었습니다', '더 듣고 싶습니다' 라는 답변을 볼 때 가장 뿌듯함을 느낍니다.
수업 첫날 인사하는 모습
교육을 준비하는 과정이 항상 순조롭고 쉬운 것은 아니지만, 힘든 순간을 이겨내고 결과적으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와 같은 말을 들으면 힘들었던 순간들은 모두 잊게 됩니다. 또 그 뿌듯함을 원동력으로 삼아 좋은 마음을 가지고 다음을 위해 준비하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영어학습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저는 어릴 적부터 언어에 관심이 많았고, 언어를 전공했기 때문에 항상 '어떻게 하면 언어를 더 잘, 쉽게 공부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 왔습니다. 첫번째는 암기입니다. 대학교 학부시절 전공 교수님께서는 항상 모든 지문을 암기하라고 강조하셨습니다. 툭 치면 자동으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외우라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막무가내 외우기만 하라고 하신 교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1년, 2년이 지나고 나서 교수님의 말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암기를 하다 보면 학습한 문장이 몸에 익어서 자연스레 언제든지 그 문장을 빠르게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아직도 저는 대학교 1학년때 외운 전공 교재 내용을 가끔 혼자 읊을 때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많이 듣고, 많이 말하는 것입니다. 언어는 사람들과 소통을 하기 위한 도구이기 때문에 듣기와 말하기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듣기만 공부해서 언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도 아니며, 말하기만 한다고 해서 빠르게 늘어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대화문을 듣고, 따라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언어에 대한 관심입니다. 무엇이든지 열정과 관심이 없으면 그 분야에서 성장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언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어에 대한 열정이 없으면 당연히 실력도 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언어 공부를 할 때 단순히 문자와 글자를 배운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그 나라에 대해 공부한다'라는 마음가짐으로 하는 게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비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언어 속에는 그 나라의 문화, 사상, 역사가 담겨 있기 때문에 시각을 넓혀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며 공부를 하면 훨씬 더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언어는 계단식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정체기인 순간도 있으며, 또 어느 순간에는 갑자기 실력이 늘어나 있는 것을 깨달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왜 안 늘어나지?' 라는 불안감을 가지기 보다는 꾸준한 애정을 가지고 학습에 임한다면 언젠가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학습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저는 언제나 학습자분들을 보면 멋있고 존경스럽다고 생각합니다. 학습자분들 대부분 9시~6시 근무시간 외에, 출근 전이나 점심시간 혹은 퇴근 후 교육을 많이 듣습니다. 아침부터 업무로 바쁘실텐데 부지런히 업무 시작 전부터 영어를 공부하며, 또 퇴근 후 교육을 들으면 정말 피곤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항상 피곤한 모습 없이 즐겁게 성실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저도 본받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출근 전, 퇴근 후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저도 영향을 받아,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학습자분들을 보며 저도 좋은 영향을 많이 받아갑니다.
교육담당자로서의 보람과 포부를 말해주세요~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교육 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저는 학습자가 수업에 만족했을 때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한 사람으로써 가장 뿌듯하고 보람을 느낍니다. 과정 진행 중, 학습자로부터 요청사항이 생기면 학습자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보완하고자 여러 방법을 생각합니다. 학습자의 요청사항으로 개선과 보완을 거쳐 더 좋은 과정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학습자가 100% 만족할 수 있으며, 학습자와 고객사 담당자의 니즈에 맞추는 교육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