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내화 경영관리실 인재 개발팀 이학근 사원

조선내화라는 기업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조선내화는 국내외 제철, 제강, 유리, 시멘트 및 기타 요로용 내 화물을 제조, 판매하는 중견기업입니다. 내화물이란 고온에서 녹지 않고, 고열에 견딜 수 있는 비금속 무기물질로 열처리가 필 요한 공업을 말해요, 특히 제철/제강산업에서 필요한 기간 재료 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개화물을 100% 국산화시킨 세계적인 종합 내화물 생산 및 수출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소한 산업인데 짧게라도 설명을 들으니, 우리나라의 중 공업 발전에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드네 요. 조선내화 기업의 전반적인 직원 교육 방향이 있을까요?
조선내화는 세계 인류의 내화물 회사를 이끌어갈 우수 인재 육 성을 목표로 직원들이 안정적인 환경 속에서 성취감을 이룰 수 있는 인사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합리적, 효율적인 인사시스템 정착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직원 교육 방향 의 경우, 광범위한 전사적 일반교육 및 공통 교육을 확대하여 전 직원 Base-up 실현, 직무 및 계층교육 활성화를 통해 조선내화 인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직무교육과 리더십 교육에 초점을 두 는 방향으로 진행 중입니다.
사원님께서는 회사 내의 어떤 부서에서 무슨 일을 하고 계 시는지 소개해 주세요.
저는 인재개발팀 소속으로 채용 전반(관리직, 계약직, 기술직), 교육 전반(법정의무교육, 교육실적관리 등), 임직원들 발령에 관 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신입사원이라 열심히 일을 배우는 중입니다. 일을 하면서 선배 혹은 상사, 동료에게 잘했다 는 칭찬을 받을 때 큰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자기 계발을 위해 하고 계신 활동이 있을까요? 어떤 부분 에서 원동력을 얻고 계신가요?
기본적으로 사무실 직원도 지식노동자이기에 앉아서 업무를 보 고 머리를 쓸 수 있는 체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따라서 체력 향 상을 위해 퇴근 후 헬스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OA(엑셀 등) 능력이 요구되기에 틈틈이 유튜브에서 엑셀 강의를 들으면서 제 것으로 소화하고 있습니다. 결국 스스로 성장에 대한 욕구를 가지는 것이 자기 계발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선내화 내에서의 업무 수행에 따른 보람과 향후 포부를 말씀해 주십시오.
인재 개발팀이라는 곳은 사람에 관한 업무를 하는 곳입니다. 직 원들과 소통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데, 직원들의 고충을 들어주 고 그 고충이 개선되거나 해결되었을 때 큰 보람을 느끼고 직원 들의 고맙다는 인사를 들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향후에는 조 선내화 직원들이 “아~ 우리 회사 인사팀에는 내 얘기를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 존재하는구나.”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게끔 업무 를 수행하고 행동하는 것이 포부입니다.

캐럿글로벌과 교육을 진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캐럿글로벌 측에서 제안서를 보내주셨는데 인사팀 사수와 검토 후, 프로그램의 퀄리티가 좋을 것 같다고 판단되어 진행하게 되 었습니다.
캐럿글로벌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해 주실 수 있 을까요?
회사 내부적으로 캐럿글로벌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크게 만 족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어서 세 가지로 이 유를 나눠봤어요. 첫 번째로는 강사진분들이 정말 좋으십니다. 기본적으로 강의 역 량이 뛰어나신 분들이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셨고, 강의 전달 력 우수, 실습 위주의 교육 컨텐츠 구성 등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두 번째로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점이에요. 챗GPT, 수노 등을 활용하여 신입사원들이 직접 노래도 만들어 보고 실습도 하는 등 프로그램이 다양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 다 수업이 지루하지 않고 재밌습니다. 금융 교육, 비전 교육 등 신입사원에게 필요할 만한 교육 위주로 컨텐츠가 구성된 점도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세 번째는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입니다. 강사분들뿐 아니라 매니 저님이 전반적인 교육의 흐름을 거시적으로 판단하신 후, 기존의 교육 목적과 벗어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경우 즉시 강사에게 주 문하여 흐름을 깨지 않도록 도와주신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렇게 조목조목 좋은 점을 나열해 주시니 캐럿 가족으로 서 뿌듯하고 힘이 나네요. 끝으로 향후 교육 진행에 있어서 캐럿글로벌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캐럿글로벌의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직원들이 캐럿의 교육 프로그램을 즐겁게 이수하고 더불어 업무에도 큰 도움을 받기 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캐럿글로 벌의 기업교육 중 법정의무교육 진행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조선내화는 1947년 창립 이래 제철, 제강, 시멘트와 같은 국가 기간산 업의 발전과 함께 성장을 해오고 있으며 최근 들어 마케팅 활동을 발 전설비, 석유화학, 비철금속, 소각설비와 같은 신 수요처로 활동 영역 을 넓혀가고 있다. 폐사는 일반 범용성 제품부터 고기능성(연속 주조용 내화물, 특수 내 화물) 제품까지 국내 생산시설 기반으로 제조를 하고 있으며 내화물 엔지니어링(설계, 시공, S/V, 감리)까지 수행 가능한 국내 유일의 종합 내화물 전문기업이다. 특히, 내화물 관련 설비의 진단, 최적 내화물 공급 및 시공과 철저한 사 후관리로 원 단위/원단가를 절감하여 궁극적으로 고객의 경쟁력을 향 상하는 내화물 종합 관리 시스템(TTMS, Total Technical Maintenance System)을 시행하여 고객사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