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Global HR Meetup] 10월 GHR 담당자들의 커뮤니티

10월 16일 목요일에 제9회 Global HR Meetup이 캐럿글로벌 한남캠퍼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GHR Meetup은 글로벌 현채인 리텐션을 주제로, 다양한 산업군의 GHR 담당자들이 모여 실무 중심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활발히 공유했습니다.

By CARROT 7 min read
[2025 Global HR Meetup] 10월 GHR 담당자들의 커뮤니티

10월 16일 목요일에 제9회 [2025 Global HR Meetup]이 캐럿글로벌 한남캠퍼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Global HR Meetup]은 현채인 리텐션을 중심 주제로, 다양한 산업군의 GHR 담당자들이 모여 실무 중심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활발히 공유했습니다.

Networking 및 Opening

Global HR Meetup은 짝수월 셋째 주 목요일에 개최되는 GHR 커뮤니티 프로그램으로, 국내 기업의 Global HR 담당자들 간에 업무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행사는 25명의 담당자가 신청해 주셨고 총 19명의 GHR 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제 세션과 아고라 토론을 통해 '현채인 팀장급 리더십 교육’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Session 1 : 글로벌 HRD Local Empowerment

첫 번째 세션에서는 K사 장○○ 과장님께서 발제를 맡아주셨습니다.
K사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 호주, 베트남, 미국 등의 국가에서 법인을 운영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 오고 있는데요, 글로벌 사업을 확장함에 따라 해외 법인의 인재 관리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현채인 리더의 리더십 강화를 통한 현지 법인의 안정적인 운영이라는 니즈가 두드러졌는데요, 과장님은 님은 이러한 K사 인재개발팀에서 해외 법인의 현채인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기획·운영해 오시며 쌓은 사례와 인사이트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현채인 리텐션 강화를 해외 법인 교육 사례]
이번 발제에서는 K사의 해외법인에서 실제로 진행한 현채인 팀장급 리더십 강화 교육의 기획 배경과 주요 내용, 운영 방식, 결과와 향후 계획까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핵심 가치 내재화, 팀장의 역할 이해 등 우리에게 익숙한 리더십 교육의 주제를 현지 법인의 문화에 맞춰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가감 없이 보여주셨습니다.

[실질적인 인사이트]
특히 한국에서 운영하던 핵심가치 교육의 기조는 유지하되, 법인 진출 국가의 사회문화를 반영하여 강의 안내 이미지, 사례, 활동 등 세부적인 내용을 모두 로컬라이징 하여 교육을 운영하신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본사와 해외법인의 이해관계자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본사의 기조와 해외법인의 특성 간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깊이 고민하신 점이 드러나, 담당자들에게 현채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인사이트를 주는 뜻깊은 발제였습니다.

이후에는 Q&A를 진행하며 현채인 리텐션 향상과 리더십 교육에 대한 GHR 담당자의 고민, 궁금한 사항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ession 2 : Agora

두 번째 세션에서는 총 3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조별 아고라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3개 조로 나눠서 모여 앉은 담당자분들께서 실제 당사 내 사례와 고민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해외법인 HRD 요구도
  2. 현채인 리텐션 강화를 위한 조직 차원의 학습 지원 체계
  3. 현채인 팀장금 리더십 역량 개발이 리텐션에 미치는 영향

[조별 논의 정리]
① 해외법인 HRD 요구도

-해외법인 HRD 니즈는 ‘교육체계 구축’보다 ‘현지 상황에 맞춘 적용’이 핵심 과제.
-본사 중심 교육의 지속성 확보와 로컬 자율성 보완이 병행되어야 함.
-HRD가 단순 교육을 넘어 리텐션 전략의 핵심축으로 인식되고 있음.

② 현채인 리텐션 강화를 위한 조직 차원의 학습 지원 체계
-리텐션 강화를 위해 학습-문화-제도가 연결된 체계적 접근 필요.
-교육은 단순 전달이 아니라 소통과 관계 강화의 장으로 기능할 때 효과적.
-법인별 규모·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습 지원 체계 설계 필요.

③ 현채인 팀장급 리더십 역량 개발이 리텐션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 교육이 단발성이 아닌 조직 내 신뢰 구축과 성장 경로 제시의 수단으로 작용할 때 리텐션 효과 높음.
-현채인 리더십 개발은 “본사 주도 + 현지 실행”의 하이브리드 구조가 가장 효과적.
-각 기업이 리더십-문화-리텐션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전략적 전환점에 있음.

현채인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상위 리더를 설득하고, 본사-법인 간의 의사소통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현채인 교육 체계를 하나씩 잡아가는 담당자분들의 열정이 느껴지는 토의였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Meetup은 GHR 담당자의 공통 고민인 '현채인 리텐션'에 대해 나누고, 각 사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자리를 빛내주신 참여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앞으로도 Meetup은 Global HR 업무에 연계된 다양한 주제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Meetup은 2025년 12월 18일(목) 예정되어 있습니다. 올해의 마지막 GHR Meetup인 만큼, 색다른 구성이 준비되어 있으니 GHR 담당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신청 이메일 주소: ghragora@carrotglobal.com

캐럿글로벌은 HRD 회사로, 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위해 어학, 리더십, 주재원, 현채인 등 다방면에서 교육을 제공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GHR 담당자분들의 신뢰 가는 파트너로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