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Global HR Meetup] 12월 GHR 담당자들의 커뮤니티

12월 18일 목요일에 제10회 [2025 Global HR Meetup]이 올 한해를 마무리하며 캐럿글로벌 한남캠퍼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Global HR Meetup]은 주재원 경험 관리 주제로, 다양한 산업군의 GHR 담당자들이 모여 실무 중심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활발히 공유했습니다.

By CARROT 7 min read
[2025 Global HR Meetup] 12월 GHR 담당자들의 커뮤니티

12월 18일 목요일에 제10회 [2025 Global HR Meetup]이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며 캐럿글로벌 한남캠퍼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Global HR Meetup]은 주재원 경험 관리 주제로, 다양한 산업군의 GHR 담당자들이 모여 실무 중심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활발히 공유했습니다.

Networking 및 Opening

Global HR Meetup은 짝수월 셋째 주 목요일에 개최되는 GHR 커뮤니티 프로그램으로, 국내 기업의 Global HR 담당자들 간에 업무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산업군의 GHR 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제 세션과 패널 토론을 통해 '주재원 경험 관리’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연말인 만큼 핫초코와 도넛, 다양한 스낵을 준비하여 홈파티처럼 꾸몄습니다.

Session 1 주재원 경험 관리 : 파견의 시작부터 귀임 이후까지

첫 번째 세션에서는 D사 박○○ 팀장님께서 발제를 맡아주셨습니다.
D사는 한국을 비롯해 유럽과 미국, 베트남, 일본 등 전 세계 각국에 해외 지사를 두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을 확장함에 따라 주재원 경험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의 목적이 명확하고 목표를 정확하게 수립한다면, 운영 방안은 자연히 따라온다는 방향성 아래의 주재원 경험 관리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주재원의 역할 재정의]
D사는 주재원 역할에 대한 일관된 합의와 인식을 위해 회사의 Global 전략과 연계시키며 구호에 머무는 수준이 아닌 주재원의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역할 재정의가 필요했고, 주재원을 현지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강화하고 사업 가치를 재고하는 핵심 인재로 역할을 재정의했습니다.

[실질적인 인사이트]
팀장님께서는 주재원 파견 전-중-후 각 단계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고 현채인은 로열티, 리더십, 직무 교육으로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교육을 관리했습니다.

특히 주재원 파견 전에는 현지에 적합한 기본 역량을 습득하고 파견 중에는 본사 정책을 공유하며 리더십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귀임 후에는 효과적으로 국내에 정착할 수 있도록 조직 적응을 유도했습니다. 또한, 인재의 육성 방향성을 국내와 국외로 나누어 수립하고 그 방향에 따른 명확한 육성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D사가 얼마나 체계적으로 주재원을 관리하고 육성하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매번 다양한 국가로 주재원을 파견하며 주재원 분들의 입장에서 제도를 수립하고 그분들이 귀임 후 어떻게 경험 관리를 하면 좋을지 끊임없이 고민해 온 내용을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주는 뜻깊은 발제였습니다.

이후에는 Q&A를 진행하며 주재원 선발 기준과 처우 등 주재원 파견 전-중-후에 대한 GHR 담당자의 고민, 궁금한 사항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ession 2 패널토론 : 2025 GHR Meetup Review & Event

두 번째 세션인 패널토론에서는 올 한 해 동안 진행된 밋업의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참석자 분들은 패널로 모셔서 함께 토론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제는 해외법인 법/제도 리스크, 주재원 역량 모델링, 주재원 선발 절차, 주재원 처우 관리, 귀임주재원 관리, 현채인 채용 전략, 현채인 갈등 관리, 조직문화 현지 내재화, 해외법인 교육 localization 등 심도 깊은 다양한 주제들이었습니다. 공을 뽑아서 주제를 선정하였고 그 중에는 선물도 포함도어 있어서 참석자 분들이 즐겁게 참여해 주셨습니다.

한 해 동안 진행된 GHR 주제들을 정리해 보며 인사이트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마무리하며

마지막으로 올해 Meetup을 빛낸 3인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상은 베스트 스피커상, 베스트 드레서상, 최우수 참석자상으로 진행되었고 모두 즐거워해 주셔서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Meetup은 GHR 담당자의 공통 고민인 '주재원 경험 관리'에 대해 나누고, 각 사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바쁘신 연말에 자리를 빛내주신 참여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2026년에도 Meetup은 Global HR 업무에 연계된 다양한 주제와 함께 새로운 기획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GHR 담당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신청 이메일 주소: ghragora@carrotglobal.com

캐럿글로벌은 HRD 회사로, 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위해 어학, 리더십, 주재원, 현채인 등 다방면에서 교육을 제공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GHR 담당자분들의 신뢰가는 파트너로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