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ATD 컨퍼런스 후기 (학술 아웃팅)

ATD는 앞서 설명했듯이 전 세계의 HR 관계자 및 교육 종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전문 지식을 함께 나누는 세계 최대 컨퍼런스인데요. 그만큼 네트워킹 또한 활발히 진행되는 곳이랍니다!

By CARROT 7 min read
2024 ATD 컨퍼런스 후기 (학술 아웃팅)
HR솔루션사업본부 Diane(최다원) 팀장, Sienna(박소현) 매니저

안녕하세요. 캐럿글로벌 Diane(최다원), Sienna(박소현)입니다.
저희는 올해 ATD 컨퍼런스 참여를 위해 학술 아웃팅으로 미국 뉴올리언스를 다녀왔습니다. 저희 캐럿에서는 매년 1회 짧게는 3박 4일에서 길게는 9박 10일까지 해외 배낭 여행을 다녀오는 아웃팅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직원들의 Refresh와 글로벌 역량 향상을 키울 수 있답니다! 그래서 저희는 올해 학술 아웃팅으로 9박 10일 전세계 HR들이 모이는 미국 ATD를 참여했습니다. 올해는 미국남부의 New Orleans(뉴올리언스)에서 열렸는데요, ATD에 참여한지 벌써 한달이 다 되어가는데 어제의 일처럼 아주 생생하게 기억이 납니다.
맑고 쾌청한 날씨! 바로 뉴올리언스 첫 인상이었는데요. 재즈의 도시 뉴올리언스를 너무 가보고 싶었던 저희 둘의 기대감을 가득~충족시켜준 여행이었답니다.

뉴올리언스 프렌치 쿼터의 스페인과 프랑스 양식이 결합된 대표 건축물. 푸른 하늘과 싱그러운 초록색의 조화가 너무 아름답습니다!

저희는 4일 일찍 도착해서 알차게 뉴올리언스 투어를 시작했는데요. 이곳은 정말 다채롭고 자유로운 도시였습니다. 어릴 적 ‘톰소여의 모험’ 책에서만 봤던 늪지대의 악어를 바로 옆에서 보고, 슈가파우더가 듬뿍 뿌려진 베녜(Beignet)와 카페오레(뉴올리언식 우유를 넣은 커피)는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먹어본 사람은 없다는 말처럼 정말 맛있었습니다. 그리고 거리마다 들리는 재즈 bgm은 그야말로 완벽 그 자체였는데요~ 막간의 시간을 이용해 재즈바에서 즐긴 음악은 기대 이상으로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글숲을 기어서 가자~ 엉금엉금 기어서 가자~ 늪지대가 나타나면은 악어떼가 나올라 악어떼!!” 생각보다 온순했던 귀여운 악어
너무 맛있어서 베녜파우더를 사왔답니다~ 뉴올리언스식 카페오레 (치커리를 섞은 아이스 커피)와 찰떡!
여러분 재즈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정답은 뉴올리언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ATD가 시작하는 날! 저희는 일정표를 야무지게 세우며 설레는 마음으로 참여했는데요. 이번 ATD의 캐치프레이즈는 “Recharge Your Soul”이었는데, HR들의 지식과 열정을 새롭게 하고 네트워킹을 통해 그 안에서 다양한 의미를 찾는 시간을 갖자는 의미로 뉴올리언스의 분위기와 참 잘 어울린 것 같습니다.

먼저 기대했던 Keynote speakers로 아주 핫한 분들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바로 헐리우드 배우 Matthew McConaughey, 베스트셀러 작가 Daniel Pink, 테니스 선수 Venus Williams인데요. 모든 강연들이 좋았지만 그 중에서도 Daniel Pink 발제내용에서 바로 To do list가 아니라 To Don't list 를 만들어 업무를 할 때 소모되는 에너지를 줄여야 한다는 부분이 가장 와닿았고, 오후 업무시간 중 15분 동안 산책하는 시간을 가져보라고 했는데, 아직 실천은 못해서..^^ 하반기에는 꼭! 실천하며 여유를 갖고 즐겁게 일하는 연습을 해보려 합니다.

진지한 표정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정말 재미있게 강연해준 Daniel Pink!

저희는 이번 ATD 컨퍼런스를 통해 핵심 키워드로 “Global Leadership, Culture, HR Tech” 총 세 개를 선택했는데요. 다양한 세션을 참여하면서 포용적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서는 Emotional Intelligence 감정 지능과, Psychological Safety 심리적 안정감과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조직 문화적 측면에서는 Belonging 소속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습니다. 모든 세션은 옆사람과 토론하는 시간이 많았는데, 다양한 국가에서의 HR들이 함께 고민을 나누고 해결방안을 만들어 나가는 시간이 참 의미 있었습니다.

ATD는 앞서 설명했듯이 전 세계의 HR 관계자 및 교육 종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전문 지식을 함께 나누는 세계 최대 컨퍼런스인데요. 그만큼 네트워킹 또한 활발히 진행되는 곳이랍니다! 저희 둘 다 외향적인 성향이라 다양한 참가자들과 소통을 즐겼는데, 특히 EXPO의 The Box 부스에서는 재미있는 체험도 하며 오히려 힘을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The Box 부스와 한 컷! 긍정적인 에너지 넘치는 The Box!

Atd는 네트워킹의 장입니다. 그에 맞게 정말 열심히! 저희도 네트워킹을 하고 왔습니다! 잊지 못할 추억을 갖게 해 준 캐럿글로벌 그리고 ATD 정말 감사합니다!

아웃팅 최고~~~! ??

(주)캐럿글로벌의 Outing Program은 CARROTian들의 가치를 키워가는 글로벌 배낭여행 Project입니다. 매년 3박 4일 ~ 9박 10일까지 ‘Exploring & Experience’라는 Outing Spirit을 실천하며 다녀오는 글로벌 배낭여행 Outing! 당근영어의 행복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