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사례를 통해 진행하는 리더십 워크숍 과정
교육과정의 기본 사항을 소개해 주세요.
해당 교육은 CJ ENM 엔터 부문의 팀장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리더십 워크숍 과정입니다. 본 교육은 CJ ENM이 매년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리더십 진단 결과, 조직 전반적으로 부족하게 나타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따라서 리더십 진단 결과 부족하게 나타난 4개 역량을 교육 주제로 다루었으며, 해당 역량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Case Study를 하는 워크숍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Case Study는 조별 토론, 발표, 역할연기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각 역량별로 CJ ENM 팀장들이 현업에서 겪을 수 있는 딜레마 사례를 매칭하여 총 4개의 Case를 다루었습니다. Case 주제는 구성원에게 상향된 목표 설득하기, 조직개편에 따른 원팀 만들기, 구성원 간 갈등관리, 비대면 근무 환경에서의 구성원 동기부여였습니다.
준비과정에서 특별하게 Focus를 맞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 가요?
각 리더십 역량에 부합하면서도, CJ ENM 팀장들이 현업에서 실제로 겪고 있는 딜레마 Case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특히 각 Case의 배경 상황, 업무 등을 실제 CJ ENM 엔터 부문의 현실에 맞도록 구성하였으며, Case를 관련 부서에 검수를 받아 현실성을 높였습니다. CJ ENM의 조직 상황을 반영한 덕분에 워크숍에 참여한 교육생분들은 Case 상황에 진지하게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좌) Case Study 후 조별로 CD-PAS 에 따라 문제해결, (우) 이론 강의
이 기업 교육의 특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본 교육과정은 단순한 리더십 이론 중심의 교육이 아닌, Case를 활용한 실천적 워크숍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론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Case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면서 현업 적용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Case를 놓고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동료들과, 비교하고 상호 학습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실제 교육생들이 현업에서 겪어왔던 상황을 Case로 구현하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몰입도 자체를 높일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좌) CD-PAS에 따라 조별로 작성한 내용 발표, 조별 역할 연기, (우) 어려움을 토로하는 구성원과 면담
지난 교육 일정을 되돌아본다면...
각 역량별로 1회차씩 총 4회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교육생분들이 현업으로 바쁘시다 보니 교육 참여 일정을 뒤로 마루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1회차 참여자분들은 5명이었고, 차수가 지날수록 점점 인원이 많아져 마지막 차수는 2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열심히 준비했던 1차수 교육을 예상보다 적은 분들이 들어서 아쉬웠지만, 덕분에 본 과정을 다양한 인원수로 진행하게 되면서, 인원별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교육 중에 기억에 남는 학습자나 관련 에피소드가 있다면 알 려주세요~
Case를 학습하고 조별로 역할연기를 진행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한 명은 팀장님의 역할을, 다른 한 명은 구성원의 역할을 맡아서 역할연기를 진행하였는데, 정말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토로하는 구성원의 모습과 이로 인해 당황하면서도 침착하게 구성원을 설득하는 팀장님들의 연기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교육생분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구성원 역할을 맡으신 분을 설득하였는데, 그중 정말 특출나게 공감과 소통에 뛰어난 분이 계셨습니다. 모두 그분의 역할연기가 끝나고 나서는 박수를 쳤는데, 그분의 연기는 아직도 저에게 인상 깊게 남아 있습니다.

어떨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보통 Case를 직접 개발하는데, 어떻게 본인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사례로 개발했냐며, 교육생분들이 깜짝 놀라실 때가 있습니다. 교육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도 보람을 느끼지만, 개인적으로는 Case가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해 주실 때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Case를 통해 교육에 보다 몰입하고, Case를 통해 가상의 문제를 해결해 보면서 현실적인 리더십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보람입니다.

